본문 바로가기
셀프 정비

퀄리 스포츠 Q3 미니, 전기 자전거 뒤 타이어 펑크 - 셀프 수리

by 아빠야가 2025. 6. 23.
반응형

자전거 타고 바람 쐬러 나가려는데, 자전거가 묵직하게 끌려옵니다. 아니나 다를까 뒤 타이어가 주저앉아 있습니다.

 

'그냥 바람만 빠진 거였으면 좋겠다'라는 헛된 기대를 하며, 펌프질로 공기를 빵빵하게 넣어 놓고 한숨 자고 일어났는데, 역시나 뒤 타이어가 힘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그저께 비바람에 떨어진 나뭇가지를 좀 많이 밟은 것 때문에 펑크가 난 것 같습니다.

 

차에 자전거를 실어서 회사 사무실로 이동합니다. 한 번 수리한 경험이 있어서 필요한 공구도 빠르게 챙깁니다.

 

전에는 집 거실에서 했는데, 이물질이 많이 떨어져서 아내 눈치도 보이고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습니다.

 

1. 뒷 바퀴 탈거를 위해 자전거 뒤집기

퀄리 Q3 미니 - 뒤집어 놓기

 

모래에 흙 먼지, 그리고 나뭇잎까지 아주 더럽습니다. 이래서 비 올 때는 자전거를 타면 안 됩니다. 다이소에서 구입해 둔 솔로 대충 이물질을 털어줍니다.

 

2. 짐받이 볼트 풀기

퀄리 Q3 미니 - 짐받이 볼트 분해

 

너트를 풀 때 걸리적거리는 짐받이 거치대 부분을 육각렌치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짐받이를 전부 떼어내면 작업이 더 쉬워지긴 하겠지만, 재조립할 때 시간이 소요되고 귀찮아지므로 너트 풀 때 간섭이 발생하는 부분의 볼트만 풀어줍니다.

 

3. 모터 전력 공급 케이블 - 잭 분리, 케이블 타이 제거

퀄리 Q3 미니 - 모터 전원 케이블 분리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케이블의 잭을 분리해 줍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연결하는 핀이 휘어지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살살 달래 가며 분리해 줍니다.

퀄리 Q3 미니 - 케이블 타이 제거

 

케이블을 고정하고 있는 케이블 타이도 잊지 않고 잘라줍니다.

 

4. 너트 풀기

퀄리 Q3 미니 - 너트 풀기

 

뒷 바퀴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를 풀기 전에 마카를 이용하여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이렇게 표시를 해두면 다시 조립할 때 정확한 힘으로 조일 수 있고, 뒷바퀴가 좌우로 미세하게 치우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좌우 너트 둘 다 마킹을 실시합니다.

 

 

분해한 부속은 분해한 순서대로 정리해 둡니다. 그래야 순서대로 빠르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5. 뒷 바퀴 탈거

퀄리 Q3 미니 - 뒷 바퀴 탈거하기

 

체인이 스프라켓에 걸려 있기 때문에, 드레일러(변속기)를 살짝 당겨주면 좀 더 수월하게 빼낼 수 있습니다.

 

6. 타이어 탈거, 튜브 빼내기, 펑크 위치 확인

타이어는 교체할 정도로 마모가 진행된 상태는 아니어서, 튜브만 교체하기로 합니다.

퀄리 Q3 미니 - 타이어 분리

 

튜브를 빼내기 위해, 타이어 탈거 도구를 이용하여 타이어의 한쪽 면만 림 밖으로 빼내어 줍니다.

 

퀄리 Q3 미니 - 튜브 탈거

 

튜브에 공기압이 유지되고 있는 걸 보니 튜브가 완전히 찢어진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퀄리 Q3 미니 - 튜브 펑크 확인

 

튜브에 공기를 더 넣어주고, 튜브를 눌러가며 공기가 새어 나오는 소리가 나는 위치를 찾습니다.

 

물에 담궈서 공기 방울이 올라오는 곳을 확인하는 방법이 더 확실하지만, 물에 넣으면 정리하고 치울 것이 늘어나기 때문에 패스합니다.

 

 

튜브의 공기가 새는 위치와 타이어의 동일한 위치 주변에 뾰족한 것이 박혀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손가락으로 튜브 내부를 쓸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전체를 손가락으로 쓸어보면서 한 번 더 확인해 주고,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합니다.

 

7. 새 튜브로 교환 - 조립은 분해의 역순

퀄리 Q3 미니 - 튜브 교환

 

구입해 둔 새 튜브로 교환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진행합니다.

 

8. 조립시 주의할 점

퀄리 Q3 미니 - 조립 시 주의 할 점

 

바퀴를 프레임에 결합할 때, 좌우 모두 이 부품이 반드시 걸리도록 조립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장은 아닐지라도 바퀴 축이 헛돌게 될 수 있고,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케이블의 파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먼지 청소까지 30분 컷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한 번 해봤다고 막히는 것 없이 아주 자연스럽고 빠르게 끝냈습니다. 여전히 귀찮은 작업이긴 하지만, 그래도 큰 비용 들지 않고 셀프로 하고 나니 기분도 좋습니다.

 

전기자전거는 아무래도 뒷바퀴 쪽에 무게가 많이 실리다 보니 뒤 쪽 펑크가 잘 나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펑크는 계속 날 거고, 펑크 수리는 막상 해보면 별거 아니라서, 전기자전거를 타고 계신다면 셀프 수리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